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어휘력 늘리는 방법

2022년 09월 12일 by 희망사랑쭌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어휘력 늘리는 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초보 박사의 공부 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초등학생 교육 중 어린이의 지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독서에서  어휘력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독서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 포스팅이 있는데요.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해주세요. 

 

 

초등학생 교육 - 독서 책 읽기는 왜 중요할까?

독서 책읽기는 왜 중요할까? 1. 독서의 중요성을 쓰게 된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독서, 즉 책읽기의 중요성입니다. 제가 과거에는 책을 정말 열심히 읽었습니다. 다만 깊이가 풍부한 책

love-hope-life.tistory.com

 

 

1. 어휘력이란?

 

어휘력 늘리는 방법을 생각하기 전에 먼저  어휘력에 대해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어휘력이란 사전적으로 어휘를 풍부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어휘라는 것은 본인이 알고 있는 단어의 숫자라면, 어휘력은 이 단어를 넉넉하고 다양하게 본인의 마음에 따라 능숙하게 사용하는 정도로 해석 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어휘력본인이 알고 있는 단어의 수와 이 단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결합이죠. 

 

아무리 단어를 많이 알아도 사용하지 못하면 어휘력이 좋다고 할수 없겠습니다. 

 

두 명 여자 어린이가 길가에 앉아서 대화하는 장면
출처 - 픽사베이

 

2. 어휘력이 부족한 사람의 특징

 

흔히들 주변에 대화를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 보셨나요? 이 어린이들을 살펴보면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인 남여가 서로 대화 하는 모습
출처 - 픽사베이

 

- 말을 유창하기 하지 못합니다.  그 중에서 책 내용을 발표하게 하면 책 내용을 두루뭉술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가 있다고 하네요. 

 

- 질문하면 대충 대답합니다. 

- 이야기를 하거나 대화를 할 때  내용에 핵심이 없습니다. 

- 이야기를 할 때 부적절한 어휘를 많이 사용합니다. 

-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어가지 못합니다. 

- 대화에 유머나 위트가 없습니다. 

-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습니다. ( 흔히 대화 자리에 가면 분위기 메이커가 되는 친구가 있죠? 또 만나면 재미 없는 친구도 있구요. 이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바로 인기를 결정해줘요.)

 

위에 내용은 사회 의사소통적 관계에서 특징입니다. 

 

게다가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은 어휘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학업 성적 저하로도 나타나게 됩니다.

 

위 특징은  한 개에 해당되면 다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4개 이상에 해당되면 아이가 어휘력이 부족한가? 의문을 가져봐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주세요. 

 

 

다음은 어휘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그 전에 잠시 눈 운동을 해보는 휴식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눈을 깜박 거리고, 

-10초 이상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바라보시고, 

-눈동자를 좌우, 상하, 대각선으로 굴려보세요~

 

다 끝나셨나요?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도움되는 정보들이 많으니 한 번 둘러봐주세요.  여기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다면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마음 편히 안심하고 구경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3. 어휘력을 기르는 방법

5개의 사람 장난감이 원형 식탁에 회의하는 모습
출처 -  픽사베이

3.1. 다양한 독서

 

유치원, 초등학생 어린이들은  그림 등 다양한 일러스트가 그려진 동화 등을 포함한 다양한 책을 읽게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책을 읽는 이유는  어휘력이 부모나 문화, 성별 등 외적 조건의 지배를 받는데요. 바로 이 한계를 상쇄할 수 있는 것이 독서입니다. 

 

독서에는 다양한 어휘들이 들어가 있으며 폭넓고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새로운 어휘를 익히거나  다시 반복해서 어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해당 어휘가 습관화 되겠죠?!

 

3.2.  대화 

 

대화는 본인이 습득한 어휘를 응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본인이 습득한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완벽하게 자신의 것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다른사람이 사용하는 어휘를 듣고 이해함으로 어휘에 대한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3.3. 질문

 

부모는 초등학생 자녀에게 다양한 질문으로 함으로써 어린이의 어휘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어린이의 어휘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4. 언어를 활용한 게임 ( 끝말 잇기,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와이스토리, 이야기톡)

 

언어를 활용한 게임도  본인이 갖고 있는 어휘력을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끝말잇기는 단어를 말하면 그 단어의 맨 끝 글자를 이어서 하는 놀이로 본인이 아는 단어를 끄집어야 하는 놀이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습득한 단어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습관화 시킬수 있죠.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와이스토리와 이야기톡은  게임이 제시하는 카드를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스토리텔링 게임인데요. 이 게임을 통해서 상대방의 단어 뿐만 아니라 본인의 어휘를 본인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논리적,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3.5. 불완전 문장은 완전문장으로 바꾸어준다. 

 

어린이가 말하는 단어에는 불완전 문장이 있습니다. 

 

"아빠~  비행기~"

 

이라고 말하면  아버지는 어린이에게 "  하늘에 비행기가 날고 있구나" 라고 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어린이는 하늘과 날고 있다는 개념을 습득하게 되겠죠?

 

 

 

4. 정리하며...

 

어휘력은 생각보다 습득하기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르는 단어는 국어사전을 통해서 개념을 이해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잊게 되더라고요.

 

따라서 위의 방법 처럼  독서, 대화, 질문, 게임,  불완전 문장을 완전문장으로 하는 방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습득 방법이 있지만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 되는  우려, ( 예:  만화, 온라인 게임 등을 통해 배우다가 오히려 만화, 게임에 빠지는 현상) 가 있으므로  계획을 갖고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앞 길에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안녕히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