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가 사용한 마인드맵 공부법, 그 실패와 개선에 대한 이야기..

2022년 09월 18일 by 희망사랑쭌

    예전에 제가 사용한 마인드맵 공부법, 그 실패와 개선에 대한 이야기.. 목차

안녕하세요. 

 

초보박사의 공부 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마인드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임용고사를 공부할 때가 7년~10년 전쯤인거 같아요. 당시에 마인드맵이 엄청 유행이었는데요.  그때 제가 교육학과 전공 과목을 공부할 때 마인드 맵 자료와  마인드맵으로 정리해서  공부를 했었어요. 

 

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마인드맵에 대한 저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마인드맵이란?

 

1971년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부잔에 의해 만들어진 기록 방법으로,  생각의 지도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자신의 생각을 지도로 그리듯이  종이 위에  시각적으로 그리거나 문자로 나타낸 정리된 정보의 집합체 입니다. 

 

여기서 생각의 지도라는 것은 자신의 복잡한 머리속 생각을  시각적으로 잘 볼 수 있게  생각을 지도화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마인드맵의 효과

 

- 창의성, 기억력 향상된다. 

 

- 그림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부가 지루하지 않다

 

- 한 장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정리하기 때문에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대충 이렇게 적어보았습니다. 뭔가 빈약하네요. 

 

 

 

3. 저의 마인드 맵 사용해서 공부한 후기

 

저는 교육학을  타인이  정리한 마인드맵 자료를 통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교육학이란 내용 자체가 너무나 방대해서 개인적으로 정리하기가 너무 빡셌어요.  즉 마인드 맵으로 교육학 내용을 정리해서 만들기는 너무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그 외에 전공과목은 저 개인적으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여기서는 교육학만 예시로 한 번 마인드 맵으로 만들어서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새로 정리 했기 때문에 전부 일부만 정리해서 올릴게요...ㅠㅠ ( 개인 시간이 부족해요.)

 

교육학 교육과정 이론의 일부를 마인드맵으로 정리함
조화섭 교육학 내용 일부를 정리해봤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일부 기능을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드로우 마인드 맵 프로그램입니다.  과거에 제가 사용했던 프로그램과 디자인이 비슷해서 이걸로 사용해서 정리해보았어요. 

 

위 그림을 보시면 교육학 내용 중에 교육과정의 두 축으로 지식 중심 교육과정 이론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을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정리해보았는데요.  

 

어떤 생각이 드세요?   이정도만 해도 내용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죠? 

 

그런데 놀라지 마세요...

 

이 정리한 내용은 지식 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설명하고 있는 내용들 3분의 1 정도입니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 이론만 이정도만 정리해보았는데 거의 종이의 절반을 차지한 것 같죠?...

 

따라서 교육학 내용 정리하는것은 장난이 아닙니다.ㅠㅠ

 

다시 돌아와서 제가 왜  마인드 맵으로 교육학 내용을 정리해 본 이야기를 하냐면  이렇게 정리했음에도 바로 당장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 번 정리하고 다시 읽으려고 하는데요. 웬걸 읽기가 너무 싫은거에요... 복잡해 보이고 ㅠㅠ

 

게다가 이걸 시각적 효과를 위해 그림으로 그린다?   그러면 해당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빠르게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문자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것들은 저의 공부에 크게 효과를 보지 않습니다.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한  큰 원인은  이 자료를 봐도 많이 복잡해 보이고 갑갑하게 느껴졌기 때문이겠죠? 

 

게다가 내용을 봐서도  요약되어서 이해가 잘 안 되었어요...

 

 

4. 제가 생각하는 마인드맵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마인드 맵은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 하는 방식입니다.  바로 여기에 포인트가 있어요. 

 

"구조화"   입니다. 

 

앞서 제가 구조화 학습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 해주세요. 

 

 

서울대 명문대 가기 위한 전략 공부할 때 구조화 학습법은 어떻게 하는 걸까?

안녕하세요. 초보박사의 공부 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모든 분에게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공부할 때 구조화 학습법에 관한 이야기 입

love-hope-life.tistory.com

 

 

마인드 맵은  대충 읽으면서 내용을 많이 이해하고 기억하려 하기 보다는 구조화하는 느낌으로 읽어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대충 읽는 방식은  예를 들면....

 

그냥 눈으로 글자를 보면서 따라 읽어나가는 방식으로...

 

-정신도야론은 학교에선 무엇을 가르쳐야 하며 왜 그러한가?   기원은 최초로 교과의 성립 및 발달을 설명 가능하며 이 이론은 19세기에 본격적으로 대두 되었다.  대두된 이유는  기존 교과의 가치를 의심하는 사람에게 잘 설명해주기 위해 등장했다. -

 

이런 느낌으로 읽어나가는 방식이에요. 

 

제가 그러했거든요.   그런데 이 방식은 너무 지루하고  다 기억하기 힘들고,  다시 반복해서  읽기가 너무 싫었습니다.

 

그렇다면 구조화 하는 느낌으로 읽는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이 이야기는 제 개인적으로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공부할 때 개선 방식을 이야기 한 것으로  이 방법이 반드시 정답이 될수는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5. 구조화 하는 느낌으로 마인드맵 공부하기

 

구조화 하는 느낌으로 마인드맵 공부하기란? 

 

위  교육학 마인드맵 정리 내용을 보면  지식 중심 교육과정은 크게 정신도야론, 지식의 구조론, 형식론 이렇게  크게 세 가지가 있구나. 하며 큰 구조와 작은 구조를  인식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정신도야론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면 

 

정신도야론은 뭘까?  의문을 가져보고  생각해보려고 하는거에요.   이게 바로 머릿 속에 담긴 정보를 인출하려는 노력입니다. 

 

제가 지금 생각나는건 (정리를 하면서 이해한 기억을 바탕으로 )  '정신 도야는  사람이 신체를 반복해서 단련하는 것처럼  정신 능력도 반복해서 단련 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교과들을 의미한다' 는게 생각나네요. 

 

그럼 '정신도야론의 핵심은 뭘까?  바로 정신 능력 단련에 있다.' 생각하면서  위에 정리한 마인드맵을  읽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과 내용과 정신 능력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생각해보고  기억 해내려고 노력해봅니다. 

 

저는 '정신도야는 교과의 내용에 가치를 두지 않고   오로지  정신 능력을 키워주는 것 자체에 가치를 두었다.'라고 생각했죠. 

 

이렇게 읽으면서 구조화도 연결해서 생각해봅니다. 

 

정신도야론을 '개념,   19세기 상황, 교육과정관'  이렇게 구조화를 생각해보고 교육과정관에서 뿌리는?

이 이론과 교과와 관련성을 위에 생각한 신체능력 = 정신 능력 단련을 생각하면서, 특정 교과가 정신능력을 도야, 키워주는 힘이 있다.  

 

'교과가 핵심이 아니다.  정신능력이 중심이 되며 그것을 키워주는 교과에 가치를 둔다.  예를 들면 음악은 감정, 수학은 추리,    그러면 정신능력이란?  기억, 추리, 지각, 상상, 감정 같은 것들이겠구나. '

 

교육내용은 그냥 정신능력을 보조해주는 수단이겠구나 로 생각하면서 정리하는거죠. 

 

이렇게 읽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구조화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방식도 복습이 됩니다. 

 

마인드맵으로 읽으면서 구조화하는 횟수는  본인 재량에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조화하면서 다 읽었으면  한 번 읽었지만  실상은 머리 속에서 여러 번 인출하는 연습을 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복습을 여러 번 한 셈이 됩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

 

또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중학생, 고등학생 수험생, 공무원, 임용고시생의 경우는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말해주신 것과  수능에 나오는 내용들과 관계 있는 기출 내용은  중요도를 표시하고   이부분을 구조화한 마인드맵에 연결지으면서   중요한 것만 빠르게 구조화하는 방식이 있죠. 

 

여기에 각종 기억법들을 적용하면 금상청화이구요. 

 

마지막으로 마인드맵은 시각적 효과로 학습효과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부 프로그램 방식입니다.  따라서 마지막에 이해한 정신도야이론을  그림으로 그려봅니다. 

 

아래는 제가 그려본 그림입니다. 

 

한 사람이 4사람에게 정신도야의 가치를 설명하는 그림
부족한 설명, 그림입니다. 좋게 봐주세요~

자 어떠세요?  위에 끊임없이 구조화를 생각하면서  정신도야를  이해하면서   그림 하나에 핵심만 요약해 넣었죠?  이것도 또한 복습이 됩니다. 

 

이렇게 마인드맵은  정리한 마인드맵 학습 자료를  대충 반복해서 읽는 것 보다는  구조화를 생각하면서 질문도 하면서 다양하게 머리 속에 떠오르는 연결성을 찾는 방식이 더 효과적인 방식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교육학이나 전공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놓고   이 마인드맵 정리 내용을 반복해서 읽어나가는 방식이었는데요.  

 

최근에 와서는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것을 재 복습할 때  구조화, 질문, 기억, 요약 그림을  적용하면서  공부하면 보다 능동적이고  지루하지 않고 기억에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음은  위에 제가 사용한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설명해볼께요. 잠깐 사용해봤는데 추천할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6. 무료 마인드맵 사이트

 

위에 제가 사용한  마인드맵은 간단, 심플합니다.  복잡하지도 않구요.  따라서 이 무료 마인드 맵을 추천 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무료 마인드 맵 프로그램은  이드로우 마인드 (EdrawMind)입니다.

 

 무료 다운로드는 https://www.edrawsoft.com/kr/edrawmind/  입니다. 

 

이드로우 마인드 다운로드 사이트 모습
이드로우마인드맵 사이트

 

무료버전은 다음과 같은 제한이 있습니다. 

-12개 마인드맵 구조중 4개만 무료

-33가지 마인드맵 테마중 6가진 무료

-슬라이드, 간트차트 모드, 브레인스토밍 모드 등 고급기능은 유료버전에서만

-Office, PDF, SVG, HTML  등 일부 보내기 형식은 무료 버전에선 지원 안됨

 

 

이렇게 해당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다양한 공백 템블릿이 나옵니다. 

이드로우 마인드맵 프로그램 공백 템플릿 종류
이드로우 마인드맵 프로그램

 

여기 공백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여기서 본인이  정리하고 싶은 내용을 해당 이드로우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드로우마인드맵에 템플릿을 실행한 화면 모습
이드로우 마인드맵 프로그램

 

 

사용하다가 마음에 들면  유료버전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마인드맵을 좀 더 다양하게 꾸며서 정리할 수 있으면  더 재미가 있겠죠? 

 

 

7. 정리하며...

 

과거에 저는 마인드맵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인드맵으로 자료를 정리했지만 방대한 교육학과 전공 내용을 담아서 글자가 많고 빽빽해서 다시 보기 싫어서 해당 마인드맵 자료를 통해 복습이 잘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에 설명한 구조화하는 방식으로 정리한 마인드 맵을 살펴보면  다른 새로운 느낌이 듭니다. 즉, 보다 능동적이고, 저절로 여러번 반복 연습과 복습이 되며,  여기에 다양한 기억법과   그림 하나로 공부한 내용을 핵심만 담아 그린다면 보다 효과적인 공부가 될 것이며 공부한 기억 또한 오래 가겠죠?

 

물론 여기에  선생님이나 강사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내용,  수능과 공무원, 임용고시의 기출 문제 출제 되는 내용도 표시해두면 효과는 더 업! 

 

이 개선된 마인드맵 공부 방식은 초등학생 교육, 중학생 교육, 고등학생 교육 등  교육을 중요시 여기는 부모님들의 자녀 교육과 각종 초등 중등 임용고시, 공무원 시험, 공인 중개사 시험 같은 다양한 시험 공부를 하시는 성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 100% 확신이 아닙니다. 가능성을 이야기 해주는 것입니다.)

 

위 내용은  제가 과거  마인드맵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제 주관적으로  개선 적용해본  마인드맵 활용 방법, 공부 방법으로... 따라서 이 방식은 제 개인적으로 구상해서 개량, 발전 시켜본 것이기에  다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공부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제 설명이 부족해서  구조화 하면서 마인드맵 공부하는 방식을 제대로 설명해드렸는지 모르겠네요. 눈치 빠른 분들은 감 잡으셨을거에요.

 

이 점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공부에 적용해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저에게 다행입니다. ^^  비록 저는 실패했지만 여러분은 공부 열심히 하셔서 사회에서 훌륭하고 존경 받는 사람으로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앞 길에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안녕히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