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교육을 위한 교육학 공부(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정의 방식 )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교육의 기초에 해당하는 교육의 정의 방식입니다. 이 정의 방식은 물론 교육이 무엇인지 비유를 통해서 이해하는 방법이 있긴한데요. 여기서는 정의방식만 공부해보았습니다.
아이를 가르치려면 우선 교육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 교육에 대해 정확히 잘 모르는 일반인에게 교육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아마도 잘 키우는 것,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수있도록 가르친다거나, 더 나은 직업을 가진 사람이 되도록 가르친다는 등 단순하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하게만 이해한다면 본인이 어떠한 방향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지 구별이 쉽지 않으실텐데요. 따라서 자신이 하고 있는 교육의 방향을 파악하려면 먼저 교육에 대한 정의를 선택하고 적용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반대로 보면 자신이 어떤 교육의 정의를 선택하고 적용하고 있는지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죠?
이렇게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먼저 교육에 대한 정의 방식을 파악해두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제가 공부한 교육의 정의 방식을 최대한 기초적으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1. 교육의 정의 방식
이는 강사 교재들 마다 서로 다다른데요. 제가 마음에 드는 방식은 교육의 정의 방식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 점입니다. 이는 과학에서 사용하는 정의와 과학 외에서 사용하는 정의가 있네요. 과학에서 사용하는건 조작적 정의, 그 이외에서 사용하는건 일반적 정의라고 합니다.
1.1. 조작적 정의
- 개념
조작적 정의는 관찰 가능한 영역으로 정의를 한 형태라고 하는데요. 이는 풀어서 보면 관찰 할 수 없는 것을 관찰 가능하도록 만든 개념을 가지고 관찰되는 사태를 정의의 한 부분으로 포함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걸 예로 설명해보면 ' 지능은 지능 검사에서 나타난 점수이다.' 라고 하거나, '온도를 수은주에 나타나는 눈금이다. ' 라고 하는 방식이 있겠습니다.
보면 지능과 온도는 관찰할 수 없는 개념입니다. 이를 관찰 가능하게 정의했다는게 보이시죠?!
정범모에서 말하는 교육의 정의를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라고 한 것도 조작적 정의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단점
조작적 정의에서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이는 비의도적 학습이나 성숙에 의한 행동 변화는 제외 된다고 합니다. (비의도적 교육, 잠저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은 제외) 이는 관찰, 측정, 비교가 쉽지 않아 보이죠?
잠시 잠깐 쉬시고 다음으로 일반적 정의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그리고 넘어가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됩니다.
1.2. 일반적 정의
1.2.1. 서술적 (기술적 ) 정의
서술적 정의는 '이미 확정되고 사용된 용어의 사용법을 정확하게 진술하는 것이다.' 라고 하는데요. 이게 설명이 애매하네요.
그래서 다른 강사의 교재에서는 하나의 개념을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말로 설명해서 그 개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정의 방식으로 설명하는데요.
이를 국어사전에 비유합니다. 국어 사전을 생각하면 '자동차' 를 찾아보면 자동차 라는 개념을 풀이해서 설명되어있겠죠?
따라서 서술적 정의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한 정의방식'으로 이해하면 될거 같네요.
1.2.2. 약정적 정의
약정적 정의는 어떤 단어의 개념에 대해 약속을 정해놓고 정의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수, 우, 미, 양, 가 ' 가 있습니다. 수는 이렇다. 우는 이렇다. 미는 이렇다... 라는 식으로 서로 이 개념은 무엇 무엇이라고 한다는 약속을 정해서 정의하는거죠.
1.2.3.강령적, 규범적 정의
이 정의는 학자들 마다 견해가 다른데요. 강령적 정의 방식에 규범적 정의 방식이 속하는 형태로 보는 경우도 있고, 일부 학자들은 둘 다 동일한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먼저 강령적 정의란 '용어 정의에 가치나 강령이 들어가 있는거'인데요. 여기서 강령은 국어사전에서는 '일의 근본이 되는 큰 줄거리' 또는' 정당이나 사회 단체 등이 그 기본 입장이나 방침, 운동 규범 따위를 열거한 것' 이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일치하는건 아니지만 예를 들어, 공무원 행동 강령을 생각하시면 이해 되시려나요?
여기에 강령적 정의의 대표적인 예는 피터스의 정의가 있는데요. 피터스는 '교육이란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행위' 라고 정의하였다는 점으로 강령적 정의를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 피터스의 정의를 보면 이렇게 교육에 대해 큰 줄거리를 정의(강령적으로)하였다는게 보이실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규범적 정의는 강령적 정의와 동일하게 보는 경우도 있고 그에 속하는 정의로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규범적 정의는 제가 살펴봐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운데요. 굳이 억지로 구분하자면 ' 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할 가치를 제시하는 입장의 정의다'로 이해하면 될까요? 둘 다 비슷하게 들려서 구분이 쉽지가 않네요.
따라서 이부분은 구독하시는 분들께서 따로 조사하셔서 두 정의의 차이를 세세하게 공부해보시는걸 권합니다.
1.2.4. 기능적 정의
기능적 정의는 해당 용어에 대해 내재적인 가치나 목적에 대해 정의하기보다는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교육은 경제 발전의 수단이다. ' 라는 식이겠죠?
2. 정리하며...
이렇게 교육의 정의 방식은 조작적 정의와 더불어 일반적 정의인 약정적 정의, 서술적/기술적 정의, 규범적/강령적 정의, 기능적 정의 등 다양한 정의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학부모가 유아나 초등학교 학생을 교육할 때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교육의 목적, 방법, 평가 방식이 다 달라질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예를 들면, 학부모가 초등학생을 교육할 때 자신 자녀의 교육을 단지 서울대 합격, 판사 합격으로 생각한다면 이는 기능적 정의에 해당되겠죠?
반대로 여기에 규범이 들어가면 규범적 정의 방식이 될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해석해보니까. 위 다양한 방식을 혼용해서 교육을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는 복잡해져서 쉽지가 않을거 같아보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재량에 따라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조화섭 교육학
구평회 교육학
김영광 교육학
탁영진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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