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교육 영어와 회화 스스로 공부해보자 - 시제 ( 현재 시제 )

2022년 09월 02일 by 희망사랑쭌

    초등학생 교육 영어와 회화 스스로 공부해보자 - 시제 ( 현재 시제 ) 목차

안녕하세요. 

 

초보 박사의 공부 일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초등학생 교육 수준의 영어 공부와 회화 공부를  저 스스로 공부 해보는 내용인데요.

 

여기서는 시제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앞서 미국인은  한국인과는 다르게 관점의 초점을  전체보다 부분에서 동작, 상태를 더 중시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런데요.  여기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시제 입니다. 

 

한국 사람인 우리는  상대방에게 이야기나 정보를 전달할 때   누가 과거에 어땠고,  누구는 지금 뭐했고 ,  누구는 미래에 뭘 할거 같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제가 반드시 들어가 있는데요.  이와 같이  언어에는 기본적으로 시간의 개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영어도 언어이므로 기본적으로 시제가 들어가 있다고 봐야겠죠?!

 

따라서 영어 왕초보인 저는  초등학생의 교육 수준에서  영어의 시제를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다 같이 공부해봅시다.

 

칠판에 기초 영어 회화 문장들이 적혀 있음
출처 - 픽사베이

 

 

1. 영어의 시제 란?

 

영어에는 시제가 다양합니다.   그전에 시제가 무슨 뜻인지 알아볼까요? 

 

시제 -  말하는 시간을 중심으로 사건이 일어난 시간의 앞뒤를 표시하는 문법 범주, 우리말 시제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있음.

 

이렇게 시제는 말 속에서 규정되는 언어학적인 시간을 나타내는 문법 범주인데요.  앞서  미국인이  배경을 볼때   부분을 더 중시한다고 설명드렸죠?  여기에 그 부분의 동작, 상태가  시제 즉, 과거, 현재, 미래가 더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이처럼  우리는 영어 문장을, 영어 회화를 할 때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제를 꼭 함께 간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하셔야 해요. 

 

 

2. 영어 시제의 종류

 

이렇게 영어 시제는 크게 현재, 과거, 미래 등 세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여기서  기준 시제에 각각 단순, 진행, 완료, 완료 진행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져서 총 12시제가 됩니다. ( 제가 보는 책에서는 이렇게 설명되어있는데. 여기 완료 진행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네요. 다른 영어 교재에서는 완료 진행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완료 진행은 빼고 설명할게요.)

 

여기서는  현재 만 설명해보겠습니다.

 

2.1. 현재

 

- 단순 현재

 

이 단순현재 시제는 지금, 현재와는 거리가 먼 의미라고합니다.  쉽게 말하면 항상 늘 그런 일반적인 사실을 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나는 항상 아침 7시에 일어난다.   이런 뜻입니다.  즉 나는 과거에서 부터 지금까지 계속  7시에 일어나고 있다는 의미가 내포된거죠. 

 

따라서 단순 현재 시제의 의미는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 앞으로도 그럴거 같은  그런 의미를 담고 있어요.  여기에 어떤 특정한 사실을 말하는 것도 단순 현재 시제에 해당합니다. 

 

즉, 해는 동쪽에 뜬다가 해당되겠습니다. 

 

- 현재 진행

 

단순 현재 시제는 지금 현재와 는 거리가 먼 의미인데요.  지금, 현재를 표현하는 시제는 현재 진행 시제라고 합니다.  이 현재 진행 시제는  항상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반대로 일시적인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그녀는 치킨을 먹고 있어.  가 되겠네요.  

 

이 해석은  그녀가  딱 그 시점에  치킨을 먹고 있는  행위가 진행 중이란 의미죠.  이 치킨을 먹는 행위가 항상 있는게 아니니깐요.

 

반대로 그녀가 주말마다 항상 치킨을 먹는다면 단순현재 시제가 되겠죠?

 

 

 

다음은 현재 완료 시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잠시 눈 운동을 해보는 휴식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눈을 깜박 거리고, 

-10초 이상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바라보시고, 

-눈동자를 좌우, 상하, 대각선으로 굴려보세요~

 

다 끝나셨나요?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도움되는 정보들이 많으니 한 번 둘러봐주세요.  여기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다면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마음 편히 안심하고 구경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현재 완료

 

현재 완료시제는 한국사람들이 쉽게 혼동 하는 시제로,  이 시제는 현재의 일이 과거의 일과 관련되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현재 완료 시제는. 과거와 현재의 짬뽕 형태로 여기서  완료를  결말, 결과로  이해하는게 좋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영어 문법은 

 

have + p.p 입니다. 

 

문장으로 설명하면,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를 두 가지로 설명해볼까요?  

 

먼저 영어 문장을 단순 과거형으로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고 표현한다면. 이 의미는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현재는 열쇠를 갖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현재 완료형 have를 넣는다면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는 의미는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현재 열쇠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표현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시면 현재 완료형 시제가 현재의 일이 과거의 일과 관련되어 있다는 의미로 이 현재가 그냥 현재가 아닌 과거의 일이 현재에  어떠한 결말, 결과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는 의미가 보이실거에요.  

 

현재완료를 이러한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완료 시제를  한 문장으로 언급해볼게요. 

 

나는 have  발목을 다쳤다.  -> 과거 어느 시점에 발목을 다쳤고. 현재에도 잘 걷지 못하는 등 결과를 겪고 있다고  의미를 해석할 수 있겠지요?

 

나는 (단순과거) 발목을 다쳤다.  -> 과거에 발목을 다쳤고 현재 다 나아서 괜찮다.  이런 의미...^^

 

 

3. 정리하며... 

 

이렇게 시제 중 현재 시제에 대한 공부를 해보니 참 흥미롭게 재미있엇습니다.  

 

과거에 제가 알았던 그 현재 시제가  제가 아는 개념과 많이 달랐네요. '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 미래에도 되풀이 되는 것' 의 개념의 단순 현재와   바로 현재에만 국한되는 일시적인 것의 현재 진행과 과거에서 일어났던 일의 결과가 지금에 나타났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현재완료시제 등  정말 의미가 다양했습니다. 

 

하마터면 현재 라는 개념에 속을 뻔했어요. 이번 기회에 현재시제에 대해 잘 배운것 같습니다. 

 

위 내용에는 제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게다가 저도 왕초보인지라  가급적이면 한글로 적었는데요.  나중에 제가 실력이 더 좋아지면  멋진 영어 문장을 곁들여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앞 길에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안녕히 가세요.